석유유통·주유소협회, 인력 '구조조정' 단행
석유유통·주유소협회, 인력 '구조조정' 단행
  • 이진수 기자
  • 1004@energydaily.co.kr
  • 승인 2016.05.19 17: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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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사 등 회비 미납 증가… 협회 ‘핵심역량’ 퇴보 염려 팽배

[에너지데일리 이진수 기자] 국내 석유유통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석유유통협회와 주유소협회가 회원사들의 장기 미수회비로 인해 재정난에 빠지면서 최근 인력 구조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유통협회는 지난해 직원 5명 중 2명을 구조조정 했고, 주유소협회도 그동안 실무를 총괄해왔던 J 이사가 올해 2월 사임하는 등 석유유통의 두 축인 석유유통협회와 주유소협회의 어려움이 가시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양 협회는 그동안 최소인력으로 운영해 왔지만 이번 구조조정에 따라 협회 핵심역량이 또다시 축소돼, 협회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염려하는 분위기가 높다.

석유유통협회의 경우 알뜰주유소 및 석유전자상거래 등 정부의 석유유통개선 정책의 여파로 인해 대리점 회원사들의 경영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회비 미납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전체 회비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정유사들이 제대로 회비를 내지 않고 있어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는 분석이다.

석유유통협회 관계자는 "S-OIL이 국내 시장에서 매년 수십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면서도 정작 정유시장을 이끌어가는 역할에는 인색하다는 비판도 있다"며 "지난해부터 현대오일뱅크도 여기에 편승해 회비를 내지 않고 있어 협회 운영이 급격히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직영주유소를 갖고 있는 정유사들은 협회 활동에 따라 석유유통분야에서 직접적인 혜택은 물론 환경과 소방관련 분야에서도 많은 혜택을 받고 있지만, 이들 두 정유사들은 "정유사가 대리점 협회에 왜 회비를 내야 하느냐"는 궁색한 변명을 일삼고 있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주유소협회는 회비 수입의 견인차 역할을 하던 석유수급보고가 2014년 7월부터 석유관리원으로 이관됨에 따라 협회비를 내지 않는 주유소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어려워진 것으로 분석된다.

주유소협회는 이에 대한 극복 대안으로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을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석대법' 개정을 통해 조합설립 근거를 마련하고 정유사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지만, 정작 가장 큰 이익을 얻고 있는 정유사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어 공제조합 추진은 답보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유류세가 기름값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유소간 가격경쟁 촉진을 위한 정부의 기름값 인하 정책은 사실상 본질을 외면하고 있다"면서 "유류세 인하 등 본질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주유소가 정부를 대신해 부담하고 있는 유류세에 대한 카드수수료에 대해 특별세액공제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유소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업계 전문가는 "양 협회의 경우 정유사들의 도움이 절실한 실정"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 1/4분기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된 정유사들이 이를 ‘강 건너 불 보듯 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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