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송전선로 사고 102건… '부하 가중→사고위험 증가'
2016년 송전선로 사고 102건… '부하 가중→사고위험 증가'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7.10.23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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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설비 증가 따른 송전설비 부하… 전력 수송 문제점 가중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국내 송전선로에 대한 부하가 가중되면서 사고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규환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23일 국회에서 진행중인 한국전력을 비롯한 전력 관련 8개 공공기관 국정감사에서, 전력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송전선로 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0년대 이후 송전선로 사고는 2004년 37건에서 2016년 102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대규모 광역 정전은 주로 송전선의 과부하 및 송전선의 사고에 발생한다. 따라서 송전선의 구조(topology)와 용량의 관리는 전력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2000년에 비해 2016년의 발전설비는 2배 이상 증가했지만 송전설비의 길이는 26.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동일 기간 동안 송전선로의 회선 길이의 증가율은 발전용량의 증가율에 미치지 못하면서 송전선로의 부하가 가중되고 있고, 전력 수송 문제점 등이 나타날 가능성도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또한 전력거래소 송전선로 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송전선로 사고는 2004년 37건에서 2016년 102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변전소 및 선로의 감시 기능을 강화,여 송전선로에서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과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송전선로 감시 기능 강화를 위해 정부는 기존 SCADA의 기능제약(전력설비의 단순 감시·제어 위주), 고비용 구조, 설비 노후화 등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지능형 전력망 추진을 조속히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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