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대형선박 고압육상전력 공급설비 준공
국내 최초 대형선박 고압육상전력 공급설비 준공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8.04.12 15: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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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동발전, 선박배출 대기오염물질 98% 이상 대폭 감축

▲ 인천광역시 영흥발전본부에서 회사 관계자가 참석내빈들에게 설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국내 최초로 대형선박 고압육상전력(AMP) 공급 실증설비를 준공, 관심을 모은다.

한국남동발전은 12일 인천광역시 영흥발전본부 내 석탄하역 제2부두에서 전성수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 김동구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형선박 고압육상전력(AMP) 공급 실증설비 준공식을 가졌다.

AMP 사업은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력을 육상전력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항구에 정박중인 선박은 그동안 벙커C유 연소를 통해 필요한 전력을 자가발전해 왔다. 그러나 AMP 사업을 통해 대형선박들이 육상의 전력을 공급받게 됨으로써 벙커C유 연소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다량의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은 물론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98% 이상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다.

이번 실증설비는 지난해 12월에 착공했으며, 총 공사비는 약 11억6000만원이 소요됐다. 정박 중에도 대용량의 전력을 사용하는 18만톤급 이상의 대형선박에 6,6kV의 고압 전력을 공급하게 돼 연간 약 8.8톤의 대기배출오염물질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학현 남동발전 기술본부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환경설비 보강에 대대적인 투자를 기울여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2015년 대비 16% 수준으로 대폭 저감시켜 나갈 계획”이라면서 “또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도 2030년까지 6조2000억원을 투자, 회사가 생산하는 전체 전력생산량의 25%를 친환경 전원으로 대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 선박에서 사용하는 연료유의 황 함유량 기준을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벙커C유의 사용을 사실상 중단돼, 앞으로 선사들의 AMP 도입은 확산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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