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전기차 배터리 핵심부품 ‘전지박' 사업 본격 진출한다
㈜두산, 전기차 배터리 핵심부품 ‘전지박' 사업 본격 진출한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8.07.02 09: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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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용 ‘하이엔드 전지박’ 개발 완료… 연내 헝가리에 공장 착공
연간 5만톤 생산 예정… 전기차 220만대 공급 가능 규모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두산이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고성장이 전망되는 전지박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두산은 지난 2014년 룩셈부르크 소재 동박 제조업체인 ‘서킷포일'을 인수해 전지박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 배터리의 고밀도화 및 경량화를 위한 고효율의 ‘하이엔드 전지박’ 제품 설계 및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 단계에 이르게 됐다.

이에 따라 ㈜두산은 동유럽 헝가리 터터바녀 산업단지 내 14만㎡ 부지에 공장을 건설한다. 연내 착공해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이 공장에서는 연간 5만톤의 전지박을 생산한다. 이는 전기차 220만 대에 공급 가능한 규모다.

㈜두산 관계자는 “4차 산업 시대에 진입하며 자동차의 스마트화, 자율주행 가속화가 이뤄지는 한편 환경 문제로 인한 전기차 장려 정책으로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한 후 미국과 중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지박은 2차 전지의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 활물질(전지의 전극 반응에 관여하는 물질)에서 발생하는 전자가 이동하는 경로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킬 뿐 아니라 전극의 형상을 유지하는 지지체 역할도 하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지박 수요는 2018년 7만5000톤에서 2025년 97만5000톤으로 연 평균 44%, 시장 규모는 2018년 1조원에서 2025년 14조3000억원으로 연 평균 4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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