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원식 /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부회장
[인터뷰] 신원식 /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부회장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8.09.17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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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보급 전문성・회원사역량 바탕 수소전기차보급 및 해외진출”
“미세먼지 감축 최우선 과제는 화물차에 대한 친환경연료 전환이 답"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천연가스차량 보급에 앞장서왔던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가 수소·전기차 보급과 인프라 활성화를 함께 도모하는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KANFV)로 새롭게 출범했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주무부처인 환경부의 승인을 거쳐 최근 등기변경절차를 완료했다.  협회는 앞으로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경험을 바탕으로 무공해차량(ZEV)인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의 보급 확대를 위한 연구 및 정책지원 업무에도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협회는 도로부문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으로 판단하고, 8톤 이상 대형화물차는 LNG전환, 5톤급에 대해서는 CNG 엔진교체(Repowering)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새롭게 출범한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신원식 상근 부회장을 만나 올해 중점 추진계획과 명칭변경에 대한 입장 등을 들어봤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신원식 부회장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 대안 전환

“그 동안 CNG 시내버스 위주에서 전세버스로까지 CNG연료 전환을 추진해 왔는데 앞으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국내 도로부문 미세먼지 발생량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차 분야로 확장이 필요하다”

신원식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부회장은 “정부가 ‘미세먼지관리종합대책’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의 30%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특히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경유차의 배출가스 관리강화와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 보급정책이 적극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신 부회장은 “지난 8월 14일 새로 제정된 환경부의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 및 사업자, 국민의 책무를 더욱 강화했다‘면서 ”이를 위한 첫 조치로서 지난 9월 7일 ‘친환경 LNG화물차 인도식‘을 통해 LNG 화물차가 공개됐다“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이 차량을 활용해 환경부가 요구하는 실 주행 테스트와 LNG 화물차의 보급 타당성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협회는 8톤 이상의 대형화물차 분야는 LNG로의 전환, 5톤급에 대해서는 CNG로의 엔진교체(Repowering)가 적절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차량분야에서의 연료전환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현재 화물차, 전세버스 등의 원활한 충전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충전인프라 로드맵‘에 대한 연구도 수행 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협회에서 지난해부터 수행중인 모잠비크 NGV 시장성 평가와 연계해 9월 5일에는 우리나라 환경부장관과 모잠비크의 자원에너지부장관간에 '한-모잠비크 천연가스자동차(Natural Gas Vehicles)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천연가스 생산국의 일원이 된 모잠비크 내 천연가스자동차 확대, 모잠비크 대기질 개선을 위한 양국 간 전문가 파견, 공동 세미나 개최, 천연가스자동차 대중화를 위한 민·관 투자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는 설명이다. 신 부회장은 “협회는 해외에서의 우리 업계 사업진출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모잠비크뿐만 아니라 현재 베트남 NGV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가”며 “러시아 국제가스포럼(SPIGF 2018)에도 참여해 ’한.러간 NGV 기술세미나‘ 개최와 우리 업계의 전시회 참가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연가스충전소 활용 수소충전소 구축 적극 추진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의 명칭 변경은 그간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 활동에서 한발 더 나아가 수소전기차 보급 및 천연가스충전소를 활용한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신현식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부회장은 이같이 강조하면서 “천연가스차량협회의 설립목적은 ‘천연가스와 아울러 수소를 연료로 하는 육상 수송수단과 관련 인프라의 보급을 통해 대기오염과 온실가스를 저감’하는데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는 친환경차량의 보급 주무부서인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정관상에도 명기돼 있다는 설명이다.

신 부회장은 “세계적으로도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요구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라면서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지금까지의 저공해 자동차 보급정책에 더해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보급정책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 업계에서도 이에 상응한 시장대책 및 사업 활동이 필요하므로 협회에서는 이처럼 변화하는 정부와 업계의 니즈(Needs)를 반영해 지원활동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협회 회원사들도 전폭 동의했으며 환경부에서도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의 명칭변경을 승인하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에서 뿐 아니라, 외국의 관련 협회들(NGV Global, ANGVA)도 천연가스 차량과 아울러 수소전기차량을 포함해 고압가스 차량의 전문성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신부회장은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의 역할은 고압가스차량 및 인프라의 보급에 관한 전문성과 경험, 그리고 회원사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수소전기차 보급과 해외진출에 기여토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신 부회장은 또 “현재 회원사로 활동 중인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을 비롯한 용기 및 부품 제조사와 압축설비사 등을 중심으로 정부의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에 대한 업계 참여 방안 및 효율적인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안을 논의함으로써 정부정책 추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기존 천연가스버스 차고지내 충전인프라를 활용한 on-site(개질)방식의 수소충전소 구축방안과 미래에 CNG 시내버스의 수소전기버스로의 전환과정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연구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정부…업계 시장실패 영역 정책 선도 이뤄져야

신원식 부회장은 “친환경자동차 개발보급정책에 대한 정부와 업계의 입장과 역할은 큰 방향에서는 일치하지만 구체적인 활동내용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토로했다.

시장경제하에서 정부의 친환경정책은 미처 업계가 대처하지 못하는 시장실패의 영역을 정책적으로 선도하고 지원해 줌으로써 사회적 환경편익을 내재화 시켜주는 역할을 해나가는 것이고, 업계는 이러한 정책 환경 하에서 기업의 이익활동을 최대한 추구하는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신 부회장은 “협회로서는 정부의 저공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 정책에 발 맞춰 업계에 정부 정책방향과 지원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업계가 이를 바탕으로 사업 활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해 정부정책으로 반영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미세먼지 배출의 기여도가 높은 화물차와 전세버스 등 상용차 부문에서의 친환경차 보급을 통해 천연가스차량의 역할 강화와 정책적 지원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기술개발 및 충전인프라 보급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노선버스 CNG버스 전환 정책적 지원 반드시 필요

신 부회장은 “ 2018년 7월 기준 전국의 운행 중인 버스 12만4565대 중 노선버스는 6만 6104대로 전체 운행 중 버스의 53%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CNG 버스는 3만 980대로 전체 노선버스의 46%에 불과해 여전히 노선버스의 CNG버스 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CNG 버스 관련 세금감면의 근거가 되고 있는 2개의 법령 개정에 따라 CNG 버스에 대한 지원 축소가 예정돼 있어 협회에서는 관련 법령의 개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신 부회장에 따르면 CNG버스 보급의 세금감면 지원은 CNG 버스 구입시 취득세와 부가가치세 감면이 있다. 올해 세금감면 일몰연장에 대한 검토가 진행됐으며 최근 조세특례제한법 상 부가가치세감면이 2021년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입법예고 됐다. 또한 취득세 감면을 위한 지방세특례제한법의 경우 2020년까지 100% 감면, 2021년까지 75% 감면으로 단계적으로 감면 율이 축소되는 것으로 입법예고 됐다.

환경부가 2012년 발표한 차대시험결과에 따르면 경유버스 대비 CNG버스 운행시 미세먼지(PM) 배출량은 연간 3.47kg,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571kg 저감효과가 있다. 또한 환경개선편익 산출시 대당 내구연한 10년을 고려할 경우 1억107만2000원의 환경 편익이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정책목표와 CNG 버스의 환경편익을 고려할 때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0조 제2항의 천연가스버스의 취득세 감면은 2021년 12월 31까지 100% 감면토록 연장함으로써 경유버스 대비 CNG 버스의 경쟁력 제고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재검토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신부회장의 주장이다.

따라서 협회는 환경부와 행정안전부에 관련 의견을 제출, 협의를 진행했으며 CNG 버스의 취득세 감면 연장에 대한 최종 검토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 부회장은 또 “최근 정부의 전기버스 및 수소연료전지버스의 보급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운수업계는 정부의 버스정책 방향에 대한 혼란을 겪고 있다”며 “CNG버스 구매 및 충전소 구축을 유보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신부회장은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선버스의 CNG 버스 전환정책의 일관된 추진과 시범보급 중인 친환경버스의 기술적 안정성, 경제성 등의 검증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추진함이 운수업계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며 “정부가 민간업계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계의 시장환경조성을 위한 준비기간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천연가스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점진적인 수소전기버스로의 전환 및 보급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업계와 함께 정부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할 수 있는 지원자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LNG화물차 시범 운행…화물차 시장 친환경차 보급 계기

신부회장은 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신부회장에 따르면 국립환경과학원의 차종별 오염물질 기여도 분석에 따르면 경유자동차의 PM10 배출기여도는 99.7%, 질소산화물은 91.5%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경유자동차 중에서도 화물자동차의 PM10 배출량은 68%, 질소산화물은 56%로 화물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양이 상당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선진국에서는 화물차의 친환경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반면 국내 화물차의 친환경자동차 준비는 부족하며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으로 저공해화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있지만, 승용, 승합 및 버스에 집중돼 대형화물차의 친환경차 대책은 미흡한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이러한 상황에 지난 7일 LNG 화물차의 국내 운행 시작은 화물차 시장의 친환경차 보급을 알리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다.

신 부회장은 “이번에 공개된 LNG 화물차는 통영과 대전을 정기적으로 운행하며 LNG 차량의 성능 및 환경성 검증을 통한 LNG 화물차 보급 타당성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환경부는 평가 결과를 통해 LNG화물차 보급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협회는 산업부의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개선, 국토교통부의 친환경 물류전환 정책 검토가 병행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또한, 업계와 협회는 유럽과 미국의 LNG Blue Corridor project와 같은 한국의 LNG 물류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도록 주요 물류운송 도로를 중심으로 한 충전인프라 구축의 단계별 추진방안에 대해 연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 부회장은 “물류운송의 당사자인 화주, 운송업체, 물류협회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현 시점은 한마디로 저공해자동차 시대에서 친환경자동차 시대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라면서 “정부는 정책적으로 이러한 친환경자동차로의 연료전환을 선도해 가지만 실제 시장은 기술 및 인프라 등이 고려되면서 시차를 가지고 뒤따라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이러한 정책방향을 염두에 두면서 미래준비와 아울러 슬기롭게 현재의 사업도 확대해 나감으로써 최대한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할 것이란 게 신부회장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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