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감축 대안]LNG화물차 ‘경제성·친환경’ 두 토끼 잡는다
[미세먼지 감축 대안]LNG화물차 ‘경제성·친환경’ 두 토끼 잡는다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1.02 10: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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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확대 ‘충전인프라 관련 제도 개선.정부 지원 시급’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정부가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경유차를 지목하고 '클린디젤' 정책의 공식 폐기와 함께 친환경 자동차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건강보호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서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화물차 운송업계에서도 기존 경유차에서 벗어나 LNG(액화천연가스), LPG(액화석유가스), 수소차,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한 친환경 화물차의 개발 및 보급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LNG화물트랙터가 개발돼 가스공사 통영기지 출하장과 대전 LCNG 충전소 구간을 시범운행하고 있다. 시범 운행 중인 LNG 화물차는 디젤엔진 대비 경제성과 친환경성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LNG 화물차의 보급확대 방안 등을 조망한다.

■8톤 이상 경유화물차 50%전환시  미세먼지 年1474만톤 감축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화물차들이 쏟아내는 오염물질이 2014년 기준 교통분야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8톤 이상 경유화물차 약 12만대가 운행되고 있다. 이중 50%인 6만대를 친환경 연료인 LNG로 사용토록 한다면 연간 미세먼지 1474만톤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타타대우상용차 프레임에 이탈리아 FPT사의 LNG전용 9리터급 엔진을 탑재한 LNG 트렉터를 개발해 가스공사 통영기지 출하장과 대전 LCNG 충전소 구간을 시범운행하며 경제성과 환경성을 검증하고 있다.

이 차량은 400마력의 고마력을 갖추고, 1회 충전시 800~1000㎞ 운행이 가능하며 연비는 리터당 2.9㎞이다. 12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했으며 유로6 배기법규 만족을 위한 후처리 시스템과 40% 이상의 등판능력을 보유했다.

현재 시범 운행 중인 이 차량은 성능 면에서 영업용 경유차가 900㎞주행 기준 약 30만원의 연료비가 지출된 반면 LNG트랙터는 900㎞에 약 23만원이 들어 20%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행 시 실내소음은 경유차가 68db인데 비해 LNG트랙터는 65db로 4%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감소가 수치상 크지는 않지만 장시간 운행하는 운전자 입장에서는 스트레스를 덜 받아 건강상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특히 가장 중요한 환경성면에서 이산화탄소는 약 14% 감소하고, 입자상물질은 99%, 질소산화물은 31% 감소하는 등 LNG트렉터는 환경성 엔진으로 평가되고 있다.

삼진야드가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 전환사업(항만 야드 트랙터 / 5톤 화물차 , Diesel
→ LNG)에서도 디젤 대비 LNG 차량의 환경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삼진야드에 따르면 2014년부터 친환경 LNG 항만 야드트랙터 전환사업을 추진해 2018년 현재 부산 신항만, 부산 한진 신항만 등에서 총 217대를 전환・운영 중이다.

운행 중인 LNG 항만 야드트랙터의 엔진성능시험을 통해 배출가스를 분석한 결과, CO2는 디젤엔진 대비 24.27% 저감됨을 확인했다. 또한 연비 절감효과도 디젤야드트렉터 대비 LNG야드트렉터가 30.1%저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에서 LNG화물차 보급이 지난 2016년 6월 발표된 정부의 미세먼지 종합관리 특별대책과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조성 국정과제를 이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화물차업계는 앞으로 화물차 수요업계에서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해 갈 경우, 제작 업체도 차량 성능 및 친환경성을 한층 더 개선시킨 모델들을 출시하게 될 것”이라며 “천연가스 차량의 경우 Cummins Westport(미)社는 2016년 질소산화물 수치를 정부기준대비 90%까지 낮춘 제품을 이미 출시하고 있는 만큼 기술 개발을 통한 추가적인 환경성 개선도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 LNG 화물차 상용화…충전소 40개 구축돼야

경제성과 환경성을 갖춘 LNG화물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LNG차량 개발지원, LNG충전 인프라, LNG차량 인센티브, 경유차량 규제 정책 등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LNG차량 개발지원과 관련해 완성차 업체 생산라인에 LNG충전설비 지원이 필요하며 최소 주문물량(MOQ)의 선정 등을 통한 적극적 개발을 유도하는 등 관련 규제 법규의 현실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지속적인 보급 확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인 충전인프라가 확대돼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특히 현재 LNG 충전소는 전국에 7개소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인프라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018년 기준 CNG충전소는 서울, 경기를 중심으로 총199개소가 운영 중이다. LNG충전소의 경우 한국엘씨엔지충전(주)의 대전, 포항, 광량, 동해충전소와  선진테웍스의 김포, 세운산업의 인천충전소, 항만엘엔지 부산충전소 등 7개소가 운영 중이나 절대부족으로 LNG차량 보급의 걸림돌로 꼽히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고 LNG 화물차가 원활히 운행되기 위해선 적어도 40여개의 충전소가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LNG 차량 구매 유도를 위한 1순위 조건으로 LNG 충전소 확대를 위한 홍보 및 관련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란 의견이다.

아울러 주요 거점에  LNG충전소를 구축(LNG corridor)하고 소규모 LNG충전설비 법제화와 함께 LNG 충전대상에 덤프트럭 등을 포함하는 등 충전대상 확대 등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소규모 LNG충전설비 관련 법제도를 개선해 월 30대 미만의 소규모 충전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동식 충전소를 허용하는 등 융통성 있는 설비로 경제적인 인프라 구축이 가능토록 해야 할 것”이라며 “충전대상을 자동차에 한정하고 있는 현행 법제도를 개선해 충전대상도 자동차외 수송용 건설장비, 기관차 등으로 충전사업 정의를 확대하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LNG화물차 총량제 제외, LNG충전소 1개소 당 50% 보조금 지원 등 지원제도 개선이 필요할 것이란 의견이다.

아울러 영업용LNG 화물차 LNG 유가보조금(62.61원/Nm3) 환급제도 마련, LNG 화물차(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부가가치세, 취득세감면, 고속도로통행료 50% 감면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차량가격의 경우 친환경 화물차 가격을 동급의 기존 경유화물차와 비슷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책정해줘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또한 CNG버스처럼 LNG차 구매보조금 지원제와 영업용 화물차 유가보조금처럼 연료사용 보조금 지원제가 마련돼야 하며, 친환경 화물 차량에 대한 신규 법규 시점도 유예해야 할 것이란 주장이다.

이외에도 노후 경유차의 조기폐차를 확대하기 위해 폐차 지원금을 상향(현행 최고 770만원의 현실화)하고 경유 화물차량에 대해 버스와 동일한 11년으로 차령을 제한하는 차령제를 시행해야 할 것이란 게 중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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