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발화 시 열 전이·확산 지연 기준·평가방법 2020년까지 마련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표준화 개정에 우리 기술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제주에서 7개국 40명의 전기차 배터리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전기자동차배터리안전성국제표준화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전기차에 탑재된 리튬이온배터리가 사고등으로 발화될 경우 사람이 적정시간 내에 차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열의 전이·확산을 지연시킬 수 있는 기준 및 평가방법 등을 논의했다.
이를 위해 각국 배터리 및 자동차 관련 업체가 모여 배터리 팩 및 셀의 발화 시 열의 전이·확산 현상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개발하고 이를기반으로 안전기준및평가방법을 2020년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GS유아사(일본), CATL(중국) 등 배터리 업체와 BMW, 폭스바겐, 아우디, 볼보, 르노, 토요타,혼다 등 자동차업체 등이 참석해 2종의 국제표준 개정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한국은 배터리 3사와 자부연, 전지협회 등이 참석해 재현성 있는 배터리 안전성 시험평가 방법을 주도적으로 제시했으며 오는 11월에 개최되는 차기 회의에서 국제표준안으로 제출하기로 했다.
우리 기업 주도로 배터리 안전성 시험방법이 국제표준에 추가 반영되면 국산 배터리의 제품경쟁력이 강화되고 전기자동차의 안전성과 신뢰성도 향상돼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국제표준에서 배터리의 안전성 강화방안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