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에너지 산업 활성화 표준·기술 세미나
스마트에너지 산업 활성화 표준·기술 세미나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9.05.03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그리드협회, 전력산업과 ICT기술 접목 통한 에너지 관리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오는 22일 서울 강남 한국과학기술회관 소회의실2에서 '스마트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표준·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그리드를 포함하는 다양한 스마트에너지 산업계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들이 참여, 전력 산업 분야와 ICT 기술의 접목을 통한 에너지 및 수요 관리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표준기술 세션 중 첫 번째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호남권연구센터 오승훈 책임이 '개방형 OCF 기반 에너지 IoT 표준동향'을 주제로 강연한다. 오 책임은 한국전력공사 및 삼성전자, LG전자 등과의 시범사업 참여경험을 기반으로 OCF 기술을 통한 스마트에너지 현황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경희대학교 김영우 교수는 '산업용 OpenADR 및 IoT 연동을 위한 표준화'를 주제로 강연한다. 김 교수는 OpenADR 기반 산업계에서 적용되고 있는 수요반응(DR) 표준화 현황 및 기술을 소개하고, 국민 DR 서비스 확산을 위한 IoT 표준기술 연동과의 상호운용을 위한 표준화에 관한 동향을 공유한다.

R&D 세션 중 첫 번째로는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백경석 본부장이 전력산업 빅데이터 활용 기술 및 사례(예정)에 관한 주제로 강연할 예정한다. 백 본부장은 에너지ICT 기술을 통한 S/W 솔루션 및 산업계 적용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기술현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는 (주)파란에너지 김성철 대표가 '에너지 프로슈머 및 국민 DR 시장 확산 방안'을 주제로, 마지막으로 (주)바스코리아 백강철 대표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4)  운영 및 관리 기술'을 주제로 강연한다.

스마트그리드협회 관계자는 “국민 DR 서비스를 위한 IoT 연동 표준화 현황과 에너지 프로슈머 시장 및 확대,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등 ICT 관점 응용기술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스마트에너지 트렌드에 맞는 표준·기술 교류의 장을 조성하고, 에너지 산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청방법은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홈페이지(www.ksga.org) 알림마당에 게재된 세미나 신청서 양식을 sgstandard@ksga.org로 5월17일 15시까지 송부하면 되며, 참석 정원은 70명임에 따라 자료는 참가 신청자 선착순으로 배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