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출범...활동 본격화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출범...활동 본격화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1.12.25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델링 시장 비중 연 100조 원 규모 활력소 충분하다
"환경을 살려서, 자연을 살리고, 사람도 살린다."슬로건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2022년도 공동주택 리모델링사업이 활성화가 기대되는 등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정비 업계에서 규제가 강한 재개발, 재건축 대신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운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의 러브콜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친환경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주거환경사업에 혁신적인 리모델링 기술력은 날로 진화하면서 국내 건설산업중 리모델링 시장이 차지하는 역할은 연 100조 원 규모로 활력소가 충분하다는 평가다. 하지만 리모델링 시장은 매년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여전히 침체기 속에서 관망하는 추세로 흘려왔다.

이런 가운데 "환경을 살려서, 자연을 살리고, 사람도 살린다."는 슬로건으로 국내 최초의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초대회장 변항용 (주)고려E&C 대표, 공학박사)'가 최근 송광호 전 국회의원, 박진 국회의원, 최종연 행정학박사, 전학수 조합장과 국내 건설사 대표, 건축설계전문가, 자재생산기업, 건축구조물 안전진단 엔지니링사 등 업계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갖고 첫 출발을 알렸다.  

리모델링은 우리나라 여건상, 기존 아파트 공동주택과 일반주택을 모두 헐고 제로베이스에서 신축하는 것과 달리 증축만으로도 재산가치의 경제성에서 훨씬 우월하다는 평가다. 특히 무작정 용적율을 높이는 단순히 부족한 주택 공급량만 늘리는 건 부동산 시장의 역효과와 특히 국가 차원의 탄소중립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장애물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초대 회장으로 선임된  변항용 회장은 "공동주택을 30여년 정도 거주하다가 전면철거하고 신축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만약 신축을 한다면 훗날 리모델링하기 쉽게 공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 회장은 또 "리모델링 시장은 노후화된 건물을 새기운을 불어넣기 위한 조치이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자원낭비를 줄이고, 공사단축, 저비용과 함께 입주자들의 입맛에 맞춰 실내외 구조를 확 바꿀 수 있는 매력이 있다"며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도 재개발 재건축사업 등 도시정비사업에서 주택재개발사업 컨텐츠에 리모델링 적용기술은 일거양득 효자역할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미래의 리모델링 시장을 제시할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최종연 고문은 "이미 최고의 공법과 최고의 자재를 사용할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대한민국 리모델링시장에 저비용 고효율의 최고의 장수명 주택 건설은 충분히 자격을 갖추고 기다리고 있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동안 국내 리모델링 산업을 이끌어오는데 산증인인 전학수 조합장은 "서울 수도권 경우 1기 신도시 아파트는 신축에서 경제성, 환경성, 효율성 3박자를 갖춘 리모델링으로 전환해야 입주민들에게 큰 이익을 안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전학수 조합장은 이어 "재개발 재건축만 지향해온 결과, 막대한 환경오염유발을 비롯해 경제적인 손실을 떠안아서 입주민들은 공급된 분양가에 허리가 휘어지는 부작용을 반복적인 고통을 안겨줬다."고 주장했다.

박진 의원은 축사를 통해 "90년대와 2000년대 지어진 500만 호 아파트는 재건축이 쉽지 않는 현실을 안고 있다."며 "노후화된 아파트를 획기적으로 탈바꿈할 핵심은 리모델링 기술인데, 건축폐기물 발생 억제와 친환경적인 주거환경개선 수단으로 리모델링 기술이 모두를 충족할 것"이라고 힘을 실어줬다.

한편 리모델링협회 출범 배경은 2009년 9월 16일 국내 리모델링 조직이 시작되면서 1기 신도시를 친환경 공동주택 리모델링 관련 법개정 및 심의촉구를 위한 입법 마련이 시작됐됐고, "이듬해 국회국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뜻을 같이해, 공동주택리모델링 시장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법안 발의로 활기를 띄웠다.

2011년부터 주택법 개정안 발의와 정부에 리모델링활성화를 위한 목소리가 정치권에서 힘을 보탰다. 국토부는 2013년에 들어서 겨우 세대수 증가형 지하증축과 수평증축 리모델링 1호가 승인돼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갔다. 

2014년부터 2021년까지 리모델링 관련 법안과 함께 국토부, 서울시 등은 리모델링기본계획 수립을 하고 증축과 내벽보강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힘을 보탰다. 

[인터뷰] 변항용 /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초대 회장
"리모델링, 환경을 살리고 환경에 도움을 주는 길이다" 

변항용 /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초대 회장

 “철거 위주의 재건축보다는 살리는 리모델링 그리고 대규모 파괴의 재개발이 아닌 대규모를 살리는 리모델링으로 가는 것 자체가 바로 환경을 살리는 길이고 환경에 도움 되는 길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

초대 회장에 추대된 변항용 회장은 전국 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는 2022년도 공동주택 리모델링 전문과정 교육과 컨설팅, 기술개발지원, 조사연구용역, 정책 및 제도개선, 빅데이터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 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변 회장은 공공주택 리모델링 협회 설립 취지와 배경과 관련해 "정부나 민간기업에서 리모델링 시장에 대한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며 "그런데 리모델링이 안 됐던 가장 결정적인 이유 중 한 가지는 옛날 건물에 대해서 어떻게 기초를 보강할 것인가, 기초를 어떻게 믿을 것인가에 의구심을 품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이부분에 설득력과 축적된 기술을 보여줄 수 밖에 없고, 리모델링이라는 얘기는 바로 기초에 대한 문제고 증축이라면 무게가 늘어나는 문제인데, 기존 문제가 건물이 받아들인 것에 안전성에 대한 이야기가 적었기 때문이었다"면서 ."활성화가 안 됐다는 얘기는 활성화하고 싶은 욕망은 많았으나 거기에 대해 기술적으로 정리가 안됐고 믿지를 않아서 저희가 기술적인 부분을 토론으로 다 끄집어내서 그거를 갖다가 검증해보자고 강력하게 요청해 이번에 협회를 출범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토부와 환경부와 어떤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양 부처는 우리 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의 양대 산맥이다."면서 긴밀한 협조는 당연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변 회장은 슬로건을 의식한 부분은 환경부 때문인지를 대해선 "철거 위주의 리모델링보단 살리는 리모델링 그리고 대규모 파괴의 리모델링이 아닌 대규모를 살리는 같은 얘기가 되겠는데 살리는 리모델링 방향으로 가면 바로 환경을 살리는 길이고 환경에 도움 되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협회의 창립목적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증축 신축의 과정에서 어차피 건설 폐기물은 나올 수밖에 없잖는가. 폐기물을 줄이는 역할이 리모델링 기술"이라며 "체계화하고 다소 비교해서 과연 어떤 방법이 기존의 폐기물을 덜 발생시키고 다음으로 안전하게 갈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하고자 국내 전문가풀을 총 동원해 협회로 집결했고 리모델링이 가야할 방향성"이라고 말했다.

변 회장은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회원사들이 합류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회원사들한테 당부할 부분도 잊지 않았다.

변항용 회장은 "정작 조합원이 희망하는 목소리는 보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지금 하고 있는 방법하고 다음에 모르고 있었던 되고 있는 부분들이 그 부분이 더 맞았는지, 다른 대안은 없었는지, 대안을 기술력으로 비교할 수 있는 장을 펼치도록 목적사업이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10년 넘게 리모델링 시장이 활성화가 안된 점은 욕망은 많았으나, 기술력 지원이나 검증이 부족했던 점을 투명하게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우리 협회는 기술력을 당당하게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리모델링에 대한 의구심 해소 차원에서 변 회장은 "다른 대안은 없었는지 다른 대안을 보고 사항이 맞는지 검토할 기회를 제공해 주려고 하는 것도 놓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리모델링 기술력이 제3자가 분석을 한 것이 아니고 조합원이나 전문 지식이 없어도 수요자가 공감하는 직접 기술을 판단할 수 있게 알려줄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 회장은 "저는 전문가가 다시 진단해서 복잡한 기술적인 숫자가 들어가가지고 그걸 갖다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기존 건물에 리모델링 기술이 적용됐을 때 '단단하냐 단단하지 않느냐 건물이 기울어졌냐 기울어지지 않느냐 단열이 잘 되냐 안 되냐 주차가 편하냐 안 필요하냐 돈이 얼마나 더 들었냐 안 드냐' 이런 기초적인 질문에 정확하게 답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특히 "만약 서울 대치동이나 합정동이나, 부산이나 광주 등 어디든지 수십년된 아파트 리모델링 제안이 들어오면 무슨 복잡하게 기술적인 데이터를 내미는 것이 아닌 초등학생도 아주머니도 할머니도 일반인까지도 엔지니어 공학도가 아닌 사람이 리모델링에 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상황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게 제 바람"이라고 신념을 밝혔다.

전국공동주택리모델링협회 사업 리스트중 개발도상국에 기술지원사업도 눈길을 끌었다. 그는 "몽골 지역 이런 쪽에 어떤 정확한 팩트와 아직 확실된 사항은 아니지만 우리가 이미 선진국 속에 들어와 있는 만큼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발맞춰 리모델링 사업 기술지원 등을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변 회장은 이어 "초대 회장을 맡아서 짐이 무겁다."라면서 "공동주택도 일반건축물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우리 협회가 연구하고 쌓아온 공법을 제시해 지하구조물 및 수직증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삶의 질 향상과 주거환경개선을 실현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인터뷰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