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데일리 김양수 기자] 오는 2020년까지 차세대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폴리케톤’ 생산시설 구축에 1조원이 투입된다. 또 도심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고효율 연료전지 확산에 민관 합동오으로 4600억을 투자한다.
미래창조과학부 등 창조경제 관련 8개 부처 장관과 전국경제인연합 등 8개 주요 경제단체장이 참여하는 ‘창조경제 민관협의회’는 이 같은 내용의 ‘미래 성장동력 분야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계획(안)’을 8일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3개 분야는 ▲폴리케톤 프로젝트 ▲연료전지 프로젝트 ▲차세대 영화상영 시스템이다.
협의회는 “조속한 산업발전이 필요한 분야를 선정했다”며 “민간의 투자 의지를 바탕으로 정부가 지원해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우선 일부 글로벌기업이 주도하는 폴리케톤 시장에 본격 참여한다.
효성은 올해 5만톤 규모의 폴리케톤 생산시설을 완공하고, 오는 2020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입해 대규모 생산시스템(약 40만~50만톤 규모로 확장)을 구축한다.
한국지엠, 동아베스텍, 노틸러스효성 등 수요기업은 550억원을 투자, 폴리케톤 사용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폴리케톤에 녹색인증을 부여, 국내 보급은 물론이고 수출 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효성은 폴리케톤 시장의 20~30%를 차지, 세계적 소재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도심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용도의 연료전지를 확산키로 하고 위해 민관 공동으로 약 4600억원을 투자한다.
한국수력원자력·한국지역난방공사 등은 오는 2016년까지 1150억원을 투입해 서울 상암동에 20㎿ 연료전지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한국전력·대구광역시 등은 2020년까지 3300억원을 투자해 대구 인근에 60㎿ 연료전지와 7㎿ 태양광을 결합한 복합 발전시설을 구축한다.
포스코에너지·서울시 등도 내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2.5㎿ 연료전지를 구축한다.
정부는 연료전지 핵심기술 국산화와 차세대 연료전지 개발 등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비상전원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연료전지 확산을 위한 기반조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에너지는 세계 연료전지 시장의 20% 이상을 점유, 연료전지를 차세대 수출 주력업종으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이번 방안에 안전 제품·기술 활용 촉진 계획도 확정했다.
특히 안전 제품·기술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기존 안전 제품 및 시설 확산 ▲새로운 안전 제품 및 기술 개발 ▲홍보방안을 담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와 웨어러블 기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기술 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영국과 미국에서 시행 중인 차량운행기록장치를 통해 수집된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험료를 차등 적용하는 새로운 제도도 도입한다.
폴리케톤 생산시설 구축. 1조원. 연료전지 460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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