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올해 86기 구축・수소버스 22년 누적 2천대 도입
수소충전소 올해 86기 구축・수소버스 22년 누적 2천대 도입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9.03.06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0년 수소차 620만대 보급・22년 수소 시범도시 3곳 조성한다
‘이젠 수소경제다’토론회서 국토부・환경부・산업부・과기부 밝혀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올해 고속도로 등에 수소 충전소 86기 구축이 추진되고, 오는 2022년까지 수소 버스 누적 2000대 도입을 목표로 충진 인프라 및 지원방안 등 수소버스 운행기반이 조성된다. 또한 현재 2000여대 수준인 수소차를 2040년까지 620만대로 확대 보급도 추진되고, 2022년까지 수소기반 시범도시 3곳도 조성된다.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이젠 수소경제다’세미나에서는 산업부 김봉석 수소경제팀장, 국토부 강주엽 교통정책조정과장, 환경부 김영우 푸른하늘기획과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민표 원천기술과장이 토론자로 나와 ‘로드맵 성공을 위한 각 부처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강주엽 국토부 교통정책과장은 “국토부는 국토교통분야 7대혁신 성장 프로젝트 중 하나로 수소경제를 선정하고 수소버스 대중교통과 수소도시를 통한 수소경제 확산을 지원한다”며 “올해 고속도로와 세종시 및 혁신도시 인근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 중으로 국토부 18기, 환경부의 5대 권역 도시거점 68기 구축 등 누적 86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강 과장은 “고속도로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을 위해 지난해 착공한 8기 준공 및 올해 10기 착공을 추진하고, 2022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총 6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60기는 도공 및 현대차 자체 예산을 활용해 8기를 구축하고 국비투자로 도공과 SPC협력으로 39기, 민간 자본 활용 13기 등이다. 또한 세종시에 수소충전소 누적 2기 구축을 추진하고, 지방 거점인 혁신도시에 올해안에 5기 설치・개장을 추진해 혁신 성장을 견인한다는 전략이다.

강 과장은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통한 수소대중 교통체계 구축도 추진된다고 밝혔다.

수소버스 보급은 올해 35대, 2020년 300대, 2021년 665대 등 순증을 기준으로 2022년까지 2000대를 도입을 목표로 충전 인프라 및 지원방안 마련 등 수소버스 운행 기반을 조성한다.또한 지자체 노선 운영 및 차고지 현황 조사를 거쳐 버스 차고지 등을 중심으로 수소버스 충전인프라 우선 확충도 추진한다.

주요 교통축에 수소버스 충전・정비 인프라를 갖춘 수소 복합환승센터를 설계해 친환경 대중교통으로의 전환에 대비한다. 이를 위해 이달부터 수소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광역버스 노선체계 개편 용역을 추진한다.

수소버스로 대폐차시 운영 보조 및 친환경 연료보조금을 2020년 신설하고 수소버스 도입시 면허 기준 완화 등도 추진한다.

수소연료전기 철도차량 기술 개발 R&D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및 수소연료전지 전력변환 장치 개발, 충전소 구축 방안 연구 및 철도차량 기술기준안 개발 등에 대한 안정성 및 효율성 검증 등을 거쳐 2022년까지 상용화를 추진한다.

또한 2022년까지 수소 기반 시범도시 3곳 조성 계획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안에 수소 시범도시 모델 구축, 지자체 공모로 시범 도시 3곳 선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법률 정비 및 예타 준비 등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재 2000여대 수준인 수소차를 2040년까지 620만대로 확대 보급하겠다는 계획도 발표됐다. 김영우 환경부 푸른하늘기획과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이같은 계획과 함께 “발전용 연료전지와 가정 상업용 연료 전지 보급도 확대해 수소사회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우 과장은 "이를 위해서는 우선 지속가능성에 기반을 두고 4E(Energy, Environment, Economy, Equity)를 통합하는 추진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 과장은 또 “UN SDG의 17대 목표 중 7번째 목표인 지속가능하고 현대적인 에너지에 대한 접근 보장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며 “기후변화와 직결되며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성 구현에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수소에너지가 친환경 에너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태양열,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 기반을 둔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야 하며, 녹색수소로의 로드맵을 통해 재생에너지에 확대에 기여하고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구축단계에서 부터의 꼼꼼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수도권에서 미세먼지 배출량의 45%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수송 건설분야의 배출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과장은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 보급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며 “과거 천연가스 버스 보급을 성공적으로 보급한 정책 경험을 토대로 정부와 지자체, 제작사가 힘을 모아야 할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내년에 전국 6개 내외 도시의 시내버스 정규 노선에서 수소버스 시범 사업을 한후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 보급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수소버스 구매 보조금과 수소충전소 설치비 보조금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협력해 수소버스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를 저해하는 규제들도 대폭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김과장은 “수소경제와 수소사회로의 전환은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라면서 “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그동안의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는 힘든 여정이 될수도 있다. 국민적 컨센서스와 민・관・학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때로는 정부개입을 통해, 때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때로는 환경규제를 통해 사회 각 분야가 수소경제와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토론회에서는 수소경제는 전후방의 경제적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이며,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과 에너지 자립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육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봉석 산업부 수소경제팀장은 “수소경제는 수송 및 에너지분야로 대표되는 전방산업과 수소밸류체인 전반의 협력 업체 등 수방산업의 성장이 기대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팀장은 “승용차, 상용차, 열차, 선박, 건설 기계 등 모든 운성분야에서 수소가 활용될 수 있고, 친환경적으로 전기와 열을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 분야가 주목된다”면서 “수소경제는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를 통해 간헐성을 보완하고 CO2 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수소는 다양한 에너지원으로 생산 가능하고 해외에서 생산한 후 수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에너지안보에 기여한다는 설명이다.

김팀장은 또한 “우리나라는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수소경제를 이행할 수 있는 초기 기반이 충분한 만큼 아직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인 수소경제를 선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수소차 부품 99% 국산화와 연료전지에서도 제휴 및M&A등을 통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했고, 수소생산에 필요한 석유화학, 플랜트 산업 기반도 풍부하며, 발달된 LNG공급망을 활용한 전국에 수소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수소경제 이행을 통해 화석연료 기반의 교통 시스템과 에너지인프라가 청정 수소로 전환되고, 새로운 부가 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 1월 합동으로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술경쟁력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민표 과기정통부 원천기술과장은 “최근 6개 부처는 산학연 전문가 100여명과함께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착수하기로 했다”며 “현재 기술분류 체계 마련과 세부 기ᅟᅮᆯ별 기술 진단을 준비하고 있고, 올하반기 수립이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소기술 로드맵은 먼저 수소에너지 기술을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산업), 안전/환경/인프라 분야로 나눠 기술을 세분화 하고 기술 진단, 특허 분석 등을 통해 국내외 기술 개발 동향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술개발에 있어서 해소돼야 하는 장애요인과 이에 필요한 법/제도/인프라 등의 분석도 병행해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설정해 추진 전략 및 계획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김민표 과장은 “이러한 로드맵을 기반으로 수소경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끊임없는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면 수소경제 사회로의 진입도 머지않아 실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기부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492억1000만원을 투입해 수소생산, 저장 연구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사업 목적은 수전해 등 Co2-free의 친환경적 방법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반 기술 구축을 통해 수소경제 사회 진입을 위한 수소에너지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서다.

김 과장은 “차세대 수소 혁신 기술로 Carbon-free 수소확보를 위해 5년내 실증 추진이 가능한 알칼라인/고분자 전해질 기반 고효율/저가/장수명 수전해 원천기술 확보를 추진할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