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InspringDenmark‘녹색경영 노하우한국 기업에 제시'
③'InspringDenmark‘녹색경영 노하우한국 기업에 제시'
  • 공학박사 박이동(전경련 경영자문위원)
  • eetong@naver.com
  • 승인 2012.06.04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산업-혁신적 솔루션 제공 75%수출
해양 클러스터-세계에서 가장 완벽 국제적 승인

     
 
 
덴마크 프레데릭 왕세자 내외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덴마크를 대표하는 70여개의 기업들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을 대동하고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덴마크 사절단은 지난 14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제2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회의'를 열고 ‘Inspiring Denmark’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분야의 덴마크 기술과 노하우, 비즈니스 솔루션을 선보이며 한국기업과의 경제교류를 시도했다.
특히 이번 ‘Inspiring Denmark’는 향후 한국-덴마크 기업의 적극적인 교류가 이뤄질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데 큰 뜻이 있었다.
본지에서는 제2차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에 참가한 박이동 박사의 기고를 통해 ‘Inspring Denmark’에서 선보인 ①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건축과 에너지 분야 ②식품과 생명공학 분야 ③방위산업과 조선 해양 분야로 분류해 3회에 걸쳐 상세히 보도한다. 덴마크 진출에 관심이 있는 뜻있는 독자(기업체)들이 당사 편집국에 연락을 할 경우 덴마크 기업 알선에 노력할 계획이다.
 

제Ⅲ편 방위산업, 조선해양 & 디자인


     
 
덴마크의 방위 산업은 육, 해, 공 과학기술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수많은 기업체로 구성된다.
덴마크 기업들은 고도로 전문화되어 있으며 그들 각각의 특수한 영역에서 세계 수준의 지식과 장인정신을 보유하고 있다. 진보된 소프트웨어와 커뮤니케이션, 감시, 레이더 기술 분야에서의 몇 가지 핵심 강점들을 기반으로 덴마크 기업들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한다. 덴마크는 對 테러행위와 시민안전업무에 관한 관심의 증가로 최근 몇 년간 특정 영역분야에서 빠른 성장을 보였다. 실제로 이러한 분야에서의 총 매출액이 수출의 약 75%를 차지한다.
아래 내용들에서 독자들은 덴마크로부터 제공된 특수한 솔루션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DESMI Pumping Technology A/S 社
데스미는 해양, 산업, 오일 누출 방제, 방위산업, 연료, 설비용 펌프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 공급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데스미는 군사용, 특히 해군용 펌프 솔루션을 오랫동안 납품해 왔다. 많은 나라의 해군이 당사의 솔루션을 선택하게 된 배경은 열악한 환경에서 장비의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데스미는 자체 생산한 제품뿐만 아니라 해외의 일류 장비 공급업체들이 납품한 제품을 활용해 연료 취급 솔루션을 설계 구축했으며, 이러한 솔루션은 전 세계의 군대에서 사용하고 있다. 당사는 프로젝트 관리와 시스템 통합에서부터 조달과 물류 계획을 포괄하는 통합 연료 관리 풀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스미의 유류 누출 대응 솔루션은 업계의 큰 신뢰를 얻고 있다. 연안, 해변을 포함해 극한의 추위나 열대 기후에 관계없이 어떤 누출 상황이라도 통제할 수 있는 검증된 솔루션을 공급한다. 아울러 당사가 공급하는 제품은 최적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s)을 자랑한다.

2. Systematic A/S社
시스터매틱은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회사로, 방어, 보안 조직과 시스템 통합을 위해 유연하고도 비용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스터매틱은 CMMMI Level5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시타웨어 슈트(SitaWare Suite)는 완벽하게 유연한 명령, 제어, 상황 인식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출시되자마자 곧바로 고객의 핵심 요구 사항을 수행할 수 있다. 시타웨어 슈트의 사령부와 최전선 제품군은 최고 수준의 다국적 사령부로부터 개발 차량과 군인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통합능력을 보장한다.
개방형 구조와 국제적 표준에 충실한 시타웨어는 빠른 속도로 다른 C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통합될 수 있다. 만약 필요한 경우 시타웨어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커스터마이즈 형태(주문형)로 개발되어 공급될 수 있다.
시타웨어의 모든 제품은 데이터 교환면에서 MIP(Multilateral Interoperability Programme : 다국적 정보 처리 상호 운용 가능성 프로그램) 표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미래 호환 가능한 정보 관리 시스템에 있어 이상적인 중추역할을 한다. 시스터매틱의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는 방어 애플리케이션은 미국, 독일, 덴마크 및 한국을 포함한 30개국 이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3. TenCate Advanced Armour Denmark A/S 社
텐케이트 어드밴스드 아머는 경량급 순찰 차량에서부터 중량급 수송 차량과 주력 전차에 이르는 다양한 고객맞춤형 경량 방탄차량뿐만 아니라 전함, 비행기 및 운영요원을 전 세계에 공급하는 업체이다. 뿐만 아니라 당사는 민간용 및 경찰용을 적합한 고객맞춤형 경량 방탄 솔루션도 설계, 제작하고 있다.
재료 공학과 응용 방탄 솔루션 분야에서 상당한 경험을 축적한 텐케이트 어드밴스드 아머는 엄격한 규정과 산업표준에 따라 방탄 솔루션의 설계, 인증, 생산 그리고 품질 검사 공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세계 선두 기업이다.
텐케이트 어드밴스드 아머는 오랫동안 경량 방탄 시스템을 OEM 업체에 공급해 왔고 국방부를 통해 개량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왔다. 뿐만 아니라 당사는 전 세계적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최소 비용으로 믿음직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입증된 파트너이다.

4. Terma 社
터마는 해양 감시, 방위 및 국가보안 목적을 위한 임무에 대해 절대적인 해법을 제공한다. 극단적인 환경과 상황에서의 적절한 사용을 위해 개발하고 설계된 당사의 고품질 애플리케이션은 육지 및 항공 감시 레이더와 선박 자기 방어 솔루션을 포함해, 해안 감시 레이더, 항공기를 위한 자기-방어 시스템, 그리고 해군 전투 시스템을 포함한다.
터마는 레이더 감시 분야에 있어서 세계적 우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오늘날 한국 해안 경비대와 국토해양부에 의해 가동되는 선박 항해 시스템(VTS)과, 감시시스템을 가동하는 항구와 해안선을 포함,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전 세계 100개 이상 주요 공항의 안전을 보장한다.

5. Weibel Scientific A/S 社
와이블 사이언티픽은 진보된 도플러 레이더 시스템 시장에서의 전 세계적인 선도자이다. 70년이 넘도록 본사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최첨단의 속도 및 위치 측정 기구를 설계, 제조, 납품해 오고 있다.
고유성을 가지고 사업과 기술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시각으로 와이블 사이언티픽의 경영진과 모든 직원들은 도플러 레이더 생산과 개발에 있어서 최고로 자리매김하기까지 회사를 이끌어 왔다. 와이블 사이언티픽사는 ‣복수 주파수 장거리 추적 레이더 시스템 ‣미사일 방어를 위한 Gap Filling 추적 레이더 ‣고정 헤드 도플러 레이더 시스템 ‣전략적 포구(총구) 속도 제리더 시스템 ‣방위각 & 해발 고도 단(單) 펄스 추적 레이더 시스템 ‣거리 측정 레이더 시스템 등을 생산해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조선해양

주도적인 해상국가로서의 덴마크의 명성은 수세기를 거쳐 발전했으며 그 명성은 아마도 바이킹에게까지도 거슬러 올라갈 것이다. 그 오랜 세월 동안 덴마크의 해양 장비제조업체들은 진보된 디자인, 좋은 품질, 탁월성 그리고 신뢰성에 의해 국제적인 승인을 얻었다.
덴마크 해양 산업의 주된 강점 중 하나는 그것의 해양 클러스터의 규모와 적용 범위이다. 숙련된 노동력으로부터 선박주, 그리고 조선 기사로부터 자금 조달 협회에 이르는 가치 사슬을 포함하는 덴마크의 해양 클러스터는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것의 하나이다.
추가로 해상풍(Offshore wing), 석유와 가스뿐만 아니라 수산업 내부에 연결된 이러한 클러스터들은 세계 시장의 중대한 주역들의 표본이 된다.
선주의 요구사항과 그 결과로서의 일반 선박 건조 산업은 대체로 최근 수년간 변화해 왔으며 그 최우선의 관심은 이제 환경에 대한 해양 운송의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는 방법과 수단을 어떻게 찾아내느냐 하는 것이다.
덴마크는 녹색 환경을 헤치지 않으면서도 지속 가능한 해법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있다. 미래의 새로운 녹색 선박을 주문할 때, 덴마크 선주들이 요구하는 디자인과 스펙에서 명확하게 설명된다.
오늘날 시장에서의 덴마크 회사들의 우위는 그들로 하여금 전 세계 각지의 선박주들이 선호하는 메이커 리스트의 한 자리를 차지하게 만든 가격 경쟁력과 결합된 유연성, 혁신 그리고 서비스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1. A.P. Moller-Maersk A/S社
머스크 매리타임 테크놀러지(Maersk Maritime Technology:MMT)는 머스크 그룹 내의 해양 기술 분문에서 지식 능력센터이다. MMT는 선박 신축, 최적화, 작업지원, 혁신, 공급 관리 및 조정 업무 분야 내의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통해 머스크 그룹의 경쟁력에 이바지하고 있다.
MMT는 해양 산업계의 제조업체들과 밀접하게 일함으로써 미래 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범위의 현존하는 기술 접목에도 힘쓰고 있다. 중심 영역은 에너지 소비, 환경적 성과 그리고 안전성 면에 있어 높은 표준에 도달하기 위한 선박의 최적화이다.
발전된 한국의 선박 기술은 당사에서 주문한 선박건조 부문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며 한국은 1992년부터 머스크 그룹에 170척 이상의 선박을 고급했다.

2. Danish Maritime 社
덴마크 해상협회(Danish Maritime)는 해상 설비 및 선박을 생산하는 덴마크 회사들의 중앙협회이자 회합을 위한 장소이다. 본 협회는 연구, 개발 및 혁신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회원사들 간의 협력을 제안하며 덴마크 해상 산업을 증진해 유리한 거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본 협회는 해상 분야에 관한 최신 관련 정보들을 회원사들, 공동당국, 미디어에게 제공하는 지식센터이다.
덴마크는 해상 산업 분야에서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 덴마크의 해상 산업은 개발, 설계 및 단일 구성요소의 생산으로부터 선박 또는 장치에 관한 완성된 솔루션의 테스트와 유지 보수에 이르는 특정 직업과 특정 고객의 요구사항에 완벽하게 부합하기 위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다.

3. Ropenhagen A/S 社
로펜하겐은 유럽에서 앞서가는 강철 와이어로프(Steel Wire Rope) 도매업체 중의 하나이다. 당사의 최대 장점은 전문성이며, 물류관리와 폭넓은 상품 목록, 국제적인 네트워크, 기술적인 전문성과 운송분야에서 주도적인 전문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럽 전역에 걸쳐 신속한 운송을 보장하고 있다.

4. The Danish Shipowner's Association
덴마크 선주협회는 1884년에 창립됐으며 덴마크의 다양한 해운사업을 대표한다. 덴마크의 선적회사들은 가치액으로 산출 시 전 세계의 약 10%를 차지하며 해운산업은 덴마크의 가장 큰 수출산업이다. 덴마크의 해운업은 덴마크 선적회사 활동 중 75%가 유럽 밖에서 이루어질 정도로 전 지구적 사업이다. 가장 큰 개별시장은 중국과 미국이며, 덴마크 선적 회사들은 아시아, 북미, 기타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덴마크 선주협회는 무역기구로, 정부와 해상 관련 관청과의 교섭 시 덴마크 선주들을 대표한다. 당 협회는 고용주 조직체로 선원들의 노동조합과 합의사항을 교섭하고 해상 및 해상산업의 안전과 훈련뿐만 아니라 고용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다룬다.

디자인
1. Anne black 社
도자기 공예가이자 디자이너인 애나 블랙(Anne black)은 수공예 자기(磁器)를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만들었다. 그녀의 콜렉션은 쟁반, 항아리(꽃병), 주전자, 보석류 등을 포함한다.베트남 하노이 북부에 덴마크인 애나 블랙과 베트남인 Mrs. 항(Hang)이 소유한 직원 수 약 90명의 자체 생산 회사가 있다. 애나 블랙은 덴마크 개발 프로그램 DANIDA의 원조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이러한 연합은 높은 수준의 협동적인 사회적 책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애나 블랙은 디자인, 인테리어, 패션 부띠끄 등의 분야에서 세계 각국의 관객들에게 그녀만의 독특한 수공예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2. HAY 社
2003년 헤이(HAY)는 덴마크 가구 디자인을 1950년대와 60년대의 현대적인 맥락 안에서 혁신적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포부를 가지고 창립됐다.
오늘날 그러한 포부는 변함이 없으며 지금까지도 창조적이고 의미있는 디자인을 하도록 커다란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헤이는 환경을 해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의 가구를 적합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헤이는 숙련되고 재능있는 국제적인 디자이너들과 협력해 커스토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품들을 디자인하고 만들기 위해 새로운 재료와 현대기술을 사용한다.
헤이는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하고 견고하고 기능적인 면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Day Birger et Mikkelsen社
1997년에 창립된 데이 비거 잇티 미길슨(Day Birger et Mikkelsen)은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성공한, 그리고 뚜렷한 패션 브랜드로 성장했다.
10년 이상을 아시아에서 보낸 경험으로부터 아시아 스타일의 재단과 문화에 의해 영감을 얻은 창립자 킬 미길슨(Keld Miielsen)은 비즈니스에 초점을 둔 디자인에 의한 장인의 솜씨를 되살린 그리고 현대적인 일상의 매력에 초점을 둔 제품을 창출하기를 원했다.
지속적인 창조성, 개성, 그리고 지속성을 보증하기 위해 데이는 현대적, 고전적, 그리고 보헤미안의 미학 안에서 영감을 주는 핵심 외관과 전통적 양식의 디자인을 창출하고 있다. 당사의 임무는 일상의 여성복 패턴을 창출하는 것이며 그 비전은 열정, 야망 그리고 재능이 고객들의 영감을 고무하고 그들의 하루(DAY)를 만드는 회사를 창조하는 것이다.

4. ECCO Asia Pacific Limited 社
스타일과 편안함을 결합해 전 세계를 주도하는 신발 브랜드인 에코(ECCO)는 세가지 핵심인 북유럽풍 디자인, 신발 제조를 위한 열정 그리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혁신에 성공했다.
에코는 신발 제조 공정의 전 단계를 소유하고 관리하는 유일한 신발회사이다.
1963년 이래로 에코는 오래 신을 수 있는 고품질의 신발을 제작했고 특유의 단순미와 우아한 심미안을 가지고 기능성을 지향하는 북유럽풍 디자인 철학을 고집해 왔다. 인체의 발을 중요시하는 신발을 만드는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코는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5. Julie Sandlau A/S 社
줄리 샌들라우(Julie Sandlau)의 철학은 매혹적인 현대풍 럭셔리 컬렉션을 창조하는 것이다. 각각의 제품은 세련되고 우아하면서도 빈티지한 아름다움을 발산하고 있다. 브랜드 정신은 시간을 초월한 실루엣을 통해 간결하고 우아한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다. 스털링 실버, 22캐럿 금도금 그리고 보석을 대가적인 솜씨로 활용해 완성도가 뛰어나다.
줄리 샌들라우의 보석 제품은 아카데미상 수상 여배우들을 비롯해 전 세계 모든 연령의 여성들의 주목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슈퍼모델, 헐리웃 스타들도 제품을 애용하고 있다.

6. Kopenhagen Fur 社
코펜하겐 퍼(Kopenhagen Fur)는 세계에서 가장 큰 모피경매 전문업체이자 밍크 가죽의 선도적인 공급업체이다. 코펜하겐 퍼는 매년 여우, 스와카라(swakark), 친칠라(chinchilla), 담비가죽 뿐만 아니라 약 2000만 개의 밍크 가죽을 제공한다.
당사는 덴마크 모피 농장주에 의해 공동 소유된 기업이다. 매년 5개의 경매처에서 국제적인 모피 산업 브로커들과 바이어들이 모피의 현물 시장 가치를 결정한다.
코펜하겐 퍼는 모피 산업계에서 독특한 분류방법과 등급 분류 시스템을 가진 가장 높은 표준치를 가지고 있어서 세계에서 최상의 모피 품질을 보장한다.

7. Kähler Design 社
케일러(Kähler)의 역사는 에르만 J. 케일러가 도자기 공장을 열었던 1839년에 시작됐으며 그 토대는 덴마크 도자기 역사 속에 가장 위대한 성공 중의 하나로 평가된다.
케일러는 기능성과 미학, 전통과 혁신을 통합하는 감각적인 형태를 보인다. 독특하고 미적인 윤곽을 지닌 현대적 디자인과 함께 케일러는 100년 이상 덴마크 도자 예술에 있어 최고임을 자부한다.
당사는 끊임없이 도자기의 전통을 쌓아 오고 있으며 현대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케일러는 몇몇 국제 디자인상을 수상했으며 케일러의 작품은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고 전 세계 유수 디자인 샵에서 판매되고 있다.

8. Pandora Jewelry Asia Pacific Limited 社
판도라는 고품질의 순정(純正) 재료를 사용해 현대적 쥬얼리를 디자인한 수공으로 정성스럽게 제작해 높은 품질, 좋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판도라는 670개 이상의 컨셉트 스토어를 포함한 1만500개 이상의 영업망을 통해 전 세계 65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1982년 창립되어 코펜하겐에 본사를 둔 판도라는 전세계 5300명의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태국 제모폴리스에 위치한 대규모 공장에서 3600명의 직원이 쥬얼리를 제작하고 있다. 판도라는 덴마크에 있는 NASDAQ OMX 코펜하겐 증권거래소에 공식 상장되어 있으며 작년도 총 수입은 67억 DKK(약 8억9300백만 유로)였다.

9. PILGRIM a/s 社
필그림(PILGRIM)은 덴마크인 애너메테 막밸(Annemette Markvad)와 토마스 애담슨(Thomas Adamsen)이 1983년 공동 창립한 기업이다. 현재 약 70명의 직원이 덴마크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전 세계 5000개 이상의 가맹점과 컨셉트 스토어를 통해 커스텀 주얼리를 판매하고 있다.
모든 필그림 제품은 손으로 직접 가공하고 조립하는 수제품이며, 16캐럿 골드 또는 스털링 실버로 도금을 사용한다. 필그림은 품질을 핵심기준으로 설정하고 엄격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책의 집행을 통해 모든 생산 직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조건을 보장하고 있다. 필그림은 매년 4가지의 독특한 디자인 컬렉션을 전 세계 여성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10. Louis Poulsen 社
루이스 폴센 조명의 사명은 사람을 위해 기술적이며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디자인 조명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들은 기능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높은 품질을 갖추어야 한다. 루이스 폴센 조명의 비전은 특별한 조명을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 루이스 폴센과 함께 하는 파트너이자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루이스 폴센 조명은 고객 및 전문적인 파트너와 협력해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 상담, 계획 및 제품 개발을 제공한다.
루이스 폴센 조명의 조명 철학은 기능, 편안함 그리고 분위기라는 단어들로 요약된다. 회사의 4가지 핵심 가치는 파트너, 열정, 예술 행위 및 고동(Pulse)이며, 당사는 모든 내적 및 외부적 협력에 필요한 기본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