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제11회 국제e모빌리티엑스포공동위원장
[인터뷰]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제11회 국제e모빌리티엑스포공동위원장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4.02.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모빌리티엑스포, 전동화 전 부문 확장 'e모빌리티 플랫폼' 목표"
"e모빌리티엑스포, 미래 교통선도 글로벌 플랫폼 자리 매김 최선"
"e모빌리티, 친환경 교통 시스템 .효율성. 편리성.보장 인프라핵심"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과총’) 이태식 회장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제주 중문단지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1회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위원장’에 위촉됐다. 공동위원장에 위촉된 과총 이태식 회장은 “e모빌리티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미래 교통의 핵심이자 환경친화적 기술 중심인 e모빌리티의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고,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전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연구현장에서 e모빌리티의 실현 가능한 솔루션에 주목할 수 있도록 과총 600여 개 회원단체에도 널리 홍보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제11회 e모빌리티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 협력 강화 및 다양성과 창의성을 중시하고, 참가자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네트워킹을 촉진해 e모빌리티엑스포가 미래 교통의 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과총 이태식 회장으로부터 제 11회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위원장 위촉소감과 성공개최를 위한 전략 등에 대해 들었다. 이태식 회장은 서울대 토목공학과에서 학사, 미국 위스콘신매디슨 대학에서 건설경영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1992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SOC 자문위원,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연구개발위원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 과총 부회장을 역임했다. 

Q. 제11회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 조직위원장에 위촉됐다. 공동위원장 위촉 소감과 성공 개최를 위한 준비는.

▶이번에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돼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 e모빌리티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먼저, e모빌리티는 미래 교통의 핵심이자 환경친화적인 기술의 중심이기 때문에 e모빌리티의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고,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전파해야 할 것이다.

과총 600여 개 회원단체에도 널리 홍보하고, 연구현장에서 실현 가능한 솔루션에 주목해야 한다.

그 외에도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며, 참가자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네트워킹을 촉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제11회 e모빌리티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미래 교통의 발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이번 e모빌리티엑스포를 통해 과학 기술계의 인재양성과 비즈니스 육성 목표 및 비전에 대해 말씀하신다면.

▶이번 e모빌리티엑스포에서는 기존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벗어나 더 확장된 범위와 새로운 목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대중화된 전기차뿐만 아니라 전기선박, 도심항공교통(UAM), 로봇, 농기계 등 전동화 전 부문으로 콘텐츠를 확장해 'e모빌리티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다.

e모빌리티엑스포는 글로벌 혁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이 제주에서 e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논의하고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이와 함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3회 국제 대학생 EV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통해 자율주행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축제도 개최한다.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경험과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이 모든 것은 과학기술과 비즈니스 발전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내년에는 우주로버대회도 유치할 계획이다.

Q. 과학의 발전을 통한 e모빌리티 산업의 혁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과학기술에 기반한 e모빌리티 혁신은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지 다가올 미래와 기술의 방향에 대해 설명하신다면.

▶과학기술 기반의 e모빌리티는 100년 역사의 내연기관을 대체할 미래 교통수단의 핵심으로서 지상이라는 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비록 올해 정부 R&D 예산이 줄었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여전히 e모빌리티에 대한 연구개발과 혁신에 투자를 지속해 밝은 미래를 만들 것으로 생각한다.

첫 번째는 전기차 기술의 발전으로 더 나은 배터리 기술, 충전 속도, 효율성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보급이 어느 순간 아주 빠르게 가속화돼 환경에 대한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할 것으로 생각된다.

두 번째는 자율 주행 기술 부분이다.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자동차는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이해하고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에 따르면 2027년에는 완전자율주행(LV4) 승용차 상용화를 통해 교통사고나 도로 혼잡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한다.

이미 서울에 자율주행버스를 시범운행하는 구간이 있듯이 해당 기술도 상당히 가까워져 오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스마트 도시와 e모빌리티의 연계다. e모빌리티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연계돼 스마트 도시의 요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교통 체증이 완화되고, 충전 인프라 같은 서비스가 최적화되며, 주차 문제 해결 등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Q. 회장님의 경영철학과 이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서 추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과학기술은 그 자체로 경제성장의 엔진이자 글로벌 공공재로 작용한다는 것이 신념이다.

대한민국이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크게 성장한 만큼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 등 중요한 글로벌 이슈에도 당연히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로 인해 과학기술은 더욱 발전하고 경제성장과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해결책들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것이다.

특히 e모빌리티는 교통 분야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선박, 도심항공교통(UAM), 그린 수소, 친환경 교통 시스템 등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효율성과 편리성을 모두 보장하는 교통 인프라 구축에 핵심이 될 것이다.

Q. 최근 4차 산업혁명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변화와 경제성장’이 화두가 되고 있다. ‘과학기술 중심 국가’를 향한 과총의 계획에 대해 설명 하다면.

▶과총은 지난 1966년 설립 이후 과학기술인의 의견 수렴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정부-국회-일반국민 간 과학기술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2023년에도 과학기술 혁신에 대한 미래 아젠다 포럼을 통해 전문가들의 토론의 장을 마련하거나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을 통해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과학기술 관련 이슈들에 대해 알렸다.

이처럼 과총은 ‘과학기술 중심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과학기술 아젠다를 제시하고 의견을 교류하는 만남의 장을 마련할 것이다.

더 나아가 과학기술 혁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과학기술 정보 및 소식을 공유하며 소통하겠다.

Q. 기후변화로 과학과 환경은 상호 보완 작용하는 수평적인 관계다.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 보존을 위한 과학계의 전략은.

▶현재 지구촌이 겪고 있는 기후위기는 혹독하다. 이상기후를 넘어 여태껏 경험해 보지 못한 ‘극한기후’가 전 세계 곳곳에서 발생해 수많은 사람이 고통받고 막대한 규모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 인류를 가장 괴롭힌 건 ‘폭염’이었다. WMO에 따르면 2023년 7월의 전 세계 평균 지표면 기온은 16.95도로 관측을 시작한 1940년 이후 가장 높았다.

이로 인해 전 세계 곳곳에서 기록적인 폭염이 보고됐고, 수많은 나라에서 피해 사례가 속출했다.

‘국지성 호우’로 인한 피해도 유독 잦았다. 그중에서도 2023년 5월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 주에서는 오랜 기간 가뭄이 이어지다 이틀간 500㎜의 ‘물폭탄’이 쏟아져 2만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약 97억 달러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7월 국지성 집중호우에 따른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로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상기후를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경제 주체 모두의 의식 전환과 실천이 중요하다. 환경문제는 모두가 가해자이자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화석연료 대체, 에너지 효율화, 새로운 기후환경 대응기술의 개발과 보급 등 과학기술적 솔루션을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최근 해외 시장 동향을 보면 기후기술 혁신이 희망적이긴 하지만, 일부에 치우쳐 있고, 규제 합리화 등도 과제다.

선진 기술의 개도국으로의 이전은 더욱이 그 장벽이 높다. 지적재산권 등 기술 이전의 국제협력 여부가 관건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