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환익 유니슨 회장…제11회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
[인터뷰] 조환익 유니슨 회장…제11회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4.02.13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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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obility, 한국의 미래 융․복합 산업…초기 단계 정부․대기업 역할 중요”
"대중소기업 상생 및 부품·장비·S/W 등 공급망 협력 차원 '엑스포'참여가치”
“기후변화대응 에너지 혁신방향성…미래에너지 개발 대기업투자 확대해야”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조환익 유니슨 회장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4일간 제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와 중문단지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1회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위원장’에 위촉됐다. 공동위원장에 위촉된 조환익 회장은 “e-Mobility 분야는 한국의 미래 산업이자 복합·융합 산업분야이기 때문에 산업 초기 단계에서 정부와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특히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차원은 물론 부품·장비 및 S/W 등 중소기업과의 공급망 협력 차원에서도 EXPO 참여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환익 회장으로부터 e모빌리티엑스포의 성공 개최 방안과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 대응 전략 등에 대해 들었다.  조환익 유니슨 회장은 중앙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뉴욕대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한양대 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1973년 14회 행정고시 합격했으며, 산업자원부 차관보, 한국산업기술재단 사무총장, 산업자원부 차관, 한국수출보험공사 사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Q. e모빌리티엑스포 공동조직위원장에 위촉되셨다. 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한 정부부처의 역할과 참여 방안에 대해 말씀하신다면.

▶ 지난 3년간의 코로나 공백 등으로 사실상 새로 시작하는 분위기이며, 이제 과거의 전기자동차 행사에서 보다 미래 지향적인 e-Mobility EXPO의 형태로 개최하는 것이니 만큼 적극적인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e-Mobility의 Global 전시회와 Forum, 각종 경진대회 및 Business 상담장 운영은 아직 다른 나라에서 개최된 적이 없기 때문에 더욱 뜻이 깊다.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 자금지원과 홍보 지원, 기업참여 독려와 창업 촉진을 기대하며 개막식 등 주요 행사에 많은 고위 인사의 참석을 건의하고 있다.

Q. 모빌리티 엑스포는 모든 산업을 아우르는 산업의 현장으로 대기업의 주도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말씀하신다면.

▶ 기업의 전시회 등 행사 참여는 기업 스스로의 자율적 결정사항이다. 다만 e-Mobility 분야는 한국의 미래 산업이고, 복합·융합 산업분야 이기 때문에 대기업들의 관심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차원뿐 아니라 부품·장비 및 S/W 등 중소기업과의 공급망 협력 차원에서도 EXPO 참여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e모빌티 분야와 같은 산업의 초기 단계에는 정부와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

Q. 이번 e모빌리티엑스포를 통해 기후변화의 완화와 적응, 에너지 안보와 경제 그리고 에너지 과학기술 혁신의 방향성을 어떻게 제시할 수 있을까요.

▶ 방향은 이미 답이 나와 있다. 과거 에너지는 가급적 빨리 탄소 포집, 저장 기술을 발전시켜서 청정화 사용을 하고, 재생에너지 분야는 간헐성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높이는 기술과 서버를 국산화해야 한다.

원전은 4세대 원전과 SMR 등에서 개발과 상용화를 촉진하고, 수소 등 미래에너지는 청정수소개발과 인증을 위한 대기업의 투자가 확대돼야 한다. 기타 에너지 수요 효율화 쪽에도 기술혁신 수요가 크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데이터센터가 크게 증설되면서 전력 수요가 급증할 것이 예상되므로 정부 주도의 효율화 연구과제가 많이 창출되기를 기대한다.

Q.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위기로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이 가속화하면서 산업 생태계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격적인 전환기를 맞아 우리나라 산업은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하는지 말씀해주신다면.

▶ 기후 위기 대응은 근본적으로 Energy Mix 즉 공급 면에서 에너지원별 구성으로는 한계가 있다. 에너지 정책은 수급 안정과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환경성과 수용성 그리고 에너지 산업의 성장성과 혁신도 균형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다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방정식을 만든다는 것은 무척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은 에너지의 수요를 감축하고 에너지 유통과 소비 과정을 효율화할 수 있는 산업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

산업의 전기화 촉진, 고효율 전자·전기기기 사용, 친환경 건축물 및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티 등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뤄져야 한다.

Q.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면서 탈원전, 탈석탄에 막대한 비용을 치르고 있는 변혁기에 환경보존과 경제성장 및 에너지 안정의 균형을 위한 방안에 대해 말씀하신다면.

▶현실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정답을 찾기는 어렵다는 생각이다. Plan B의 차선을 찾아야 되고, 에너지 문제는 풍선효과가 있어서 한쪽을 강조하다 보면 다른 한쪽의 희생을 감수해야 된다. 즉 환경성을 강조하려면 값싼 화석연료를 절제해야 되고, 수급 안정과 경제성을 강조하다 보면 재생에너지 사용만 장려할 수도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비교적 Energy Mix가 잘돼 있는 국가다. 화석연료, 원자력, 재생에너지가 섞여 있고, 석탄은 점차 감축 과정이고 원전도 30% 비중을 넘지 않았다. 재생에너지 비중은 10% 미만으로 상대적으로 적지만 계속 늘려 나가고 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전기 품질과 가장 낮은 전력 손실율 등 효율 면에서도 앞서가고 있다. 원전 만능주의와 재생에너지 100% 같은 편향적 정책을 지양하고, 균형적 정책과 적절한 전기요금 등 시장원리가 도입돼야 한다.

Q. 회장님께서는 산업통상부의 주요 직책을 거치시고 산업자원부 차관과 3대 공기업 사장을 지낼 만큼 경영능력을 인정받은 전문경영인 이시다. 경영철학과 조직운영의 원칙 그리고 추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특별한 Knowhow가 있는 것은 아니고, 비전과 현실적 여건을 감안해 늘 균형적 사고를 갖고 문제 해결에 임했다. 또한 조직 내부의 신뢰 분위기 조성과 대외적 위기에는 리더가 솔선수범한다는 자세를 갖추는데 노력했다. 성실히 노력하다보면 꼭 행운이 찾아올 것이라는 신념 같은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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